건강

항문외과 방문했다가 별안간 수술한 후기(치핵,치열 레이저 제거 수술)-02 당일~7일차

ddodd0 2025. 1. 12. 21:49

입원이 아니기에
주의사항을 듣고
집으로 왔다
 




그 이후의 후기

수술 당일 토요일(250104)
2시간 이후까지

통증을 못느낌
"수술 별거아니네"라는
경솔한 마음으로
생활을 함

 





수술 4시간 이후

서서히 마취가 풀리고
통증이 날 찾아옴
"지금까지 즐거웠니?"
"너 후기도 안보고 병원갔니?ㅋ"
라며 비웃듯 통증의 단계는
한 3정도

 
이때는 오히려 주변사람들한테
한시라도 빨리 수술 받으라고
권유하기도 함
 
 



수술날 취침 전
갓 태어난 송아지마냥
다리가 제기능을 못함
아파서
눕지도 옆으로 돌지도 엎드리지도 못함
근데 그나마 나은자세는 등을 받치고
반듯하게 누운자세
 
그렇게 첫날 저녁은
이리저리 뒤척이며
잠에 들기 어려웠다.
 


 
수술 2일차 아침(250105)
 
^_^
못자고 일어난사람은 제정신이 아닙니다.
그게 저구요
몹시 예민해진 상태로
아침을 맞이하고
숨만 쉬어도 통증이 뒤로 전해져서 찌릿
 
엉덩이의 소중함을 느낍니다
 
일어나도 엉덩이
옆으로 돌아서도 엉덩이
앉을때 엉덩이
뒤 돌때 엉덩이
구부려도 엉덩이
기침하면 죽음뿐
 
근데 또 어제 새벽보단 나은 통증에
제정신으로 일어나서
방울토마토, 골드키위, 사과, 견과류, 그릭요거트
챙겨서 침대에 누워 아침을 먹었습니다
 
한 손으론 치핵수술 후기 
오만개쯤 읽고, 보면서
 
 


 
수술 2일차 늦은점심
 
식이섬유 음식을 먹어야하는 이유?
수술을 하면
제거+봉합을 해놓은 상태
식이섬유는 변의 양을 늘리면서 
수분을 늘려 
화장실을 편하게 가게함
 
식이섬유 많은 음식
잡곡,콩, 고구마, 양배추, 당근
샐러리, 부추등의 채소류
사과, 키위, 배, 귤 등 과일류
미역, 김 등의 해조류와 견과류
 


 
실제로 먹은 식단
아침으로 사과, 한라봉, 토마토, 키위 번갈아가면서
저녁은 미역국, 배추된장국, 유부초밥 등
🥗🍠🥛🥝🍊🍎🍅🥬🥕


 
점심도 식이섬유 식단으로 먹고서
너무 누워있었더니
두통이 심해져서
 
집안을 살살 걸어다님
그러다가 밖에 평지 산책
 
처언천히 걸으면 
누워있는거보다
두통이 가셨다
 
그리고 물 자주 마시는거 매우중요★
 


지인중에 수술 선배림이 계셔서
도움을 받아 주문한 물품
 
메모리폼방석 ★ , 솜방석 ★ , 좌욕기(일반)
휴대용비데
 
+마이비데★ , 블렌더(과일주스 먹기위함)


 
 
저녁만되면
통증이 심해진다
잠좀 자자 제발
 
낮에까진
오 진짜 일상생활 가능하네
지금까지 욕했던 거 죄송합니다
했는데 저녁이 되니까
내일 당장 출근길이 걱정되기 시작함
 


수술 3일차(250106)
 
3일차의 기적?
 
통증이 매우 낮아져서
허, 괜히 경력의사가 아니다
어쩌면 나 빠른 회복중일수도
근데 신호가 온다...
 
출근버스를 타기전
화장실에서
🤬🔥불지옥 🎊🩸
을 한바탕 겪고
 
3일차의 기적따위
없었습니다.
통증지수 10
 
버스에서 진짜 울고싶었지만
성인은
이런 시련쯤
무표정한 출근길 얼굴로 갈아끼우고
포커페이스를 할 수 있지
 
억겁같은 출근시간이 지나고
점심지나
병원에 들렸다
 
 
평일 애매한 시간임에도
이미 만석이었고
현대인이 가장 많이 겪는 질병이라더니
맞나보다
 
근데 쇼파 누가 이런걸로
주문하셨죠 ㅎ?
 
매우 심기불편
엉덩불편한 대기
 
 
요새 물을 많이 먹었더니
화장실을 자주가는 귀찮음이 생겼다
갈때마다 거즈를 갈아야하니까
진짜 최대치로 참고 간다
 
병원와서 바로 다녀왔기에
참았는데 참아왔는데
못참겠어서 한번 더 가려다


 
드디어 내차례
" + + + 님"
 
잡혀서
진찰받고옴
 
 
수술당일 정신없어서
묻지 못했던 질문리스트를 뽑아갔는데
(영상보니 타병원에서 하던
진료방식들, 경과, 통증이 이게 맞는지 등등)
 
 
엉덩이 보여드리고나니
바로 약처방+연고처방
+그리고 상태좋다는 진단
을 받아버렸다
 


+++
"좌욕하지 마세요.
그냥 샤워기 졸졸 틀어놓고 쓰세요"
 
마침 월요일에 와서 바로 써봤는데
어떻게 알았지 ; 
 
좌욕기 쓰지말란 이유
👇
본인의 경우 초기라 피가 많은데
좌욕을하면 오히려 순환시키기 때문에
피가 후에 딱지처럼 고이기때문에
샤워기 방법을 추천


 
난 에? 괜찮다고요? 
어리둥절한 의심에 더불어 질문도 하지않고
답변을 다 받은채로
연고 바른채로 나와서
 
결국
화장실 다녀왔다
 
 
시원함보다
'아 연고 통증 줄여주거나
빨리 낫기위한 처방일텐데 
아깝다'는 생각이 먼저드는건
난 지독하게 빨리 낫고싶은
환자이기 때문일거다
 
갈땐 택시탔는데
올땐 버스탈정도로 호전되었다
이게 플라시보 효과 ?!
 
오늘은 통증이 많이 줄었다
화장실에 가기전까진
^^...
 
 
약으로
진통제+위장장애보호+~+식이섬유+지사제 처방
변비치료제는 한번 먹어보고
설사할 경우 
즉시 중단할것!
 
 
도움된 것
심호흡, 케겔운동(엉덩이 끝부분을 속으로 끌어올린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힘주기), 물먹기, 식이섬유 닥치는대로 먹기


수술 4일차(250107)
 
도대체 언제 괜찮아져 ㅠㅠㅠㅠㅠ
7일의 기적 D-3
 
설사를 했다
놀라서 오늘부턴 변비치료제 끊음
 


바나나똥만 싸야하는 이유?
 
설사 또는 단단한변을 보게되면
수술한 부위가 협착되거나 
벌어져서 재수술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수술로 끝이아니라
식단이 매우매우 중요함


 
 
아직까진 메모리폼방석의
효과를 모르겠다
오히려 더 자극받는거같고
 
휴대용 비데도 낮은 강도에도
자극되서 처박템됨
 
 
어제 약국 쇼핑한
멸균거즈와 마이비데는 회사에서 사용중인데
멸균거즈가 낱개포장이라 
은근 불편하네
 
 
통증은 한 8-9정도
무슨 정신에서 일을 했는지 모르겠다
 
앉고 서는 동작을
매우매우 천천히하면
기존 통증보다는 0.5% 정도 낫다
이런 통증 줄이는법을 
스스로 깨우쳐가ㅡㄴ 재미
다들 도움되길 바랍니다
 
오늘은 별거없음
출근길 버스 좌석에 앉아서
안쪽 엉뎅을 올려 앉느라
출근길 계단 등 엉덩이 힘 안주고 걷느라
종아리 알이 빡섰다는점
이젠 걸을때 종아리가 땡긴다는 점을 
제외하면
 
어제부터 먹기시작한
저녁 진통제 덕인지 새벽~아침까진
통증이 4-5까지 떨어진다
신세계다
 
좀 살아나서
미뤄뒀던 다이어리도 썼다
주로 수술 후기였지만
 
 
이 날이었나
화장실 다녀와서
찢어지는 고통에 허덕였습니다.


수술 5일차(250108)
 
7일의 기적 D-2
 
아침에 화장실 신호를 
무시해봤다
 
턱끝까지 급한게 아니라면 가지않는다
 
그렇게 출근을 하고
 
메모리폼->솜방석 방석으로 교체하고
통증은 여전하다
한 7정도
 
그래도 없는거보단 낫다
 
 
업무를 하고 자주 일어나려고 노력했다
 


수술 6일차(250109)
 
7일의 기적 D-1
 
출근길 자리가 남아도 서있었더니
꽤나 많이 치였다
 
 
그리고
통증은 3-4정도
 
아직 화장실가는건 무섭다
아침으로 사과주스를 먹어서인지
 
회사만 오면 화장실이 가고싶다
 
오늘은 휴대용비데를 챙겨왔다
 
 
!!!!!!!!!!!!
화장실이 무섭지않다
그치만 끝에오는 통증은 여전히 익숙하지 않네
(시작통증 3 끝통증10)
 
얼른 마이비데로 응급처치 후
휴대용비데를 사용해봤다
 
이거 미미하지만 쾌적해
 
시범사용 외에 사용 1일차라 
확실하게 추천은 못하지만
심적으로 깨끗한 느낌
 
 
그리고 1-2일차까진 
피만 살짝이었지만
화장실을 다녀온 순간부터
다시 진물?이 시작됐다
 
존버단 레스고
 
 
그리고 솜방석+메모리폼방석의 효과를 톡톡이 보는중
이게 왜 필수템인지 알겠다
진정한효과는 당일~4일까지 알아채지 못함
 
그리고 강조에 강조를 해도 부족한 
따뜻한 물 마시기
과일채소 많이먹기
찬거 먹지않기
 
오늘은 3시간정도
내리 앉아있을 수 있을 정도로 많이 호전됐다
사람다워짐
그리고 화장실을 다녀와도
통증이 길게 이어지지 않음
쾌적해
여전히 잔여통증이 있지만 
이 정도면 아픈것도 아니지
 


대장이 예민하다면 피해야할 고포드맵 음식
: 가스를 유발하여 바나나똥 안나옴
정말 불편한 상황이 발생함
 
호밀, 강낭콩, 잡곡류
사과, 배, 복숭아, 과일주스
양배추, 마늘, 양파, 브로콜리
치즈, 우유, 아이스크림
일반유산균
커피, 차류, 자일리톨, 탄산음료


 
안좋은건 다했네 ^&^
어쩐지
 


그럼 도움이 되는 저포드맵 음식은?
감자, 쌀밥, 저포드맵선식, 고구마, 쌀국수
키위, 바나나, 오렌지, 포도, 딸기
오이, 당근, 호박, 가지, 양상추
저지방요거트, 유당제거 우유
저포드맵 유산균
메이플시럽, 기름, 저포드맵인증식품



수술 7일차(250110)
 
7일의 기적 D-DAY
 통증이 서서히 가라앉았다
배변활동을 하면
어쩔수없이 생기는 통증과 진물+피
도 있지만 이전보단 줄었다
여전히 과일사랑에 채소류, 요거트등을
먹으려 노력중이다
이중 가장 효과좋은건 물 
 
아, 주말에 쌀국수도 먹었는데
의외로 도움되는 음식이었다니
 
수술 후 일주일간의 후기는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루한 일기같은 후기가
작게나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다들 쾌항항*
 

반응형